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정보/IT 애드센스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 필수 용어 정리

by 리치엔 2020. 10. 26.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

필수 용어 정리


구글 애드센스는 광고수취내용 및 현황을, 애널리틱스는 통계분석자료를 보여줍니다.

 

이 둘은 서로 연동돼 블로그 운영자에게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과 광고 반응을 살펴본 뒤 연구,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두 보고서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을 필히 알아두면 수익성 확대에 아주 유용합니다.

 

애드센스의 용어 정리는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 보세요.

 

2020/10/25 - [IT 애드센스 티스토리] - 구글 애드센스 CPC 와 CPM수익-$0.01의 의미

2020/10/25 - [IT 애드센스 티스토리] -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추가 조건

 

페이지뷰 (Page view)

구글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 조회수. 한 페이지 안에 다수의 구글 광고가 노출이 되어도 페이지뷰는 1회로 적용됩니다.

 

페이지CTR (Page click through ratio)

광고 클릭 수 / 광고 노출 수. 애드센스 광고 노출수에서 클릭 발생수를 비율로 보여줍니다. CTR이 높을수록 광고가 효과적으로 방문자에게 노출되고 있고 클릭률이 높아져 수익도 높아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수익성 보고서에서 중요한 지표여서 꼭 확인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페이지 RPM(Page revenue per mile)

페이지뷰 1000회 노출시 예상 수익. 방문자가 1000번 방문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수익을 예상하는 지표입니다. 실제 수익은 아니어서 참고만 하면 됩니다.

 

CPC를 높여 클릭당 이익률을 높이는 것이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의 길입니다.

 

 

 

 

다음은 구글애널리닉스에서 꼭 알아야하는 필수 용어들입니다.

 

세션(Sessions)

가장 많이 참고하게 되는 주요 지표로써 블로그 방문자가 접속한 시점부터 로그아웃이나 사이트 밖으로 나갈 때까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기본으로 설정된 30분동안의 활동수. 방문자가 접속 후 30분동안 아무런 액션을 취하지않으면 세션은 자동 종료됩니다. 방문자가 블로그 콘텐츠를 얼마나 활용했는지 알 수 있는 척도가 될 수 있습니다. 세션 만료 시간은 관리 > 추적정보 > 세션설정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평균세션시간(Avg.session duration)

방문자들이 블로그에 머문 평균 시간. 평균 세션 시간이 짧다면 방문자가 원하는 정보가 아니거나 콘텐츠 내용이 부족해 금방 창을 닫게 된다는 의미콘텐츠의 양을 늘리고 질을 높여야함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블로그의 콘텐츠 질을 판단하는 척도로 감안할 수 있습니다.

 

이탈율(Bounce rate)

방문자가 블로그에 접속한 후 아무런 액션을 취하지않고 곧바로 종료하는 비율. 이탈율이 높다는 의미는 방문자가 클릭해 들어온 페이지에서 적절한 정보가 아님을 확인하게 돼 바로 이탈한다는 것입니다. 이탈율이 낮아야 좋은 콘텐츠를 보유한 블로그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페이지뷰, 페이지CTR, 페이지RPM, CPC, CPM, CPA, 세션, 평균세션시간, 이탈율의 용어 정의와 수치들의 의미를 살펴 봤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를 연구, 분석해 보며 내용들을 계속 정리할 예정입니다. 계속 함께 해 주셨으면 합니다. 

 

공감과 댓글은 사랑입니다. 깊은 관심에 늘 감사합니다.

320x10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