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용어와 기본 보고서 기능
티스토리 블로그와 애드센스를 운영하며 구글의 방대한 데이터를 접하게 됩니다.
애널리틱스를 더 잘 이용하면 더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데이터들을 잘 분석하기 위해서는 기본 보고서의 내용과 용어를 숙지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시간 보고서
현재 사이트에 방문한 유저들에 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실시간 최근 접속자수와 접속 경로, 접속기기, 키워드, 페이지뷰 등을 참고해 볼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보고서
시간, 일, 주, 월, 지정기간을 선정해 사이트 방문자들의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전체 방문자 가운데 신규 방문자의 수, 사용한 세션 수, 페이지뷰수, 세션 당 페이지수, 평균 세션 시간, 이탈률로 향후 전략 수립을 위한 지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저가 방문 사이트내에서 얼마나 글을 보고 시간을 보냈는지 파악하는 지표로 이탈률이 높으면 낮출 수 있도록, 세션 시간이 짧으면 길게 하도록 콘텐츠 질을 높이는 전략을 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획득 보고서
사이트 방문자들의 유입 경로별로 비중, 인기채널에 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Organic search는 구글이나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에서 키워드로 유입된 트래픽을 의미합니다. 클릭하면 유입시 사용한 검색 키워드들의 수치를 알려줍니다. 유명 사이트가 아님에도 Organic search 트래픽이 높은 수치라면 긍정적입니다.
Referrel은 방문 루트에 대한 정보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브런치 등의 채널을 통한 유입 비중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행동 보고서
방문자들이 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했는지를 보여주는 데이터입니다.
페이지뷰수, 순 페이지뷰 수, 페이지에 머문 평균 시간과 페이지별 비중, 애드센스 페이지 노출과 조회된 광고 단위수, 수익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전환 보고서
전자상거래나 다채널 유입경로 등 목표를 설정하고 수익으로 결정짓기 위한 지표를 얻기위한 것으로 데이터 분석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기본적인 용어와 보고서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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