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정보/일반 생활

퇴직 후 건강보험료 전환 어떻게 할까

by 리치엔 2020. 11. 9.
반응형

 


퇴직 후 건강 보험료 전환 방법


 

직장가입자여서 사업자나 무직이신 부모님과 형제를 피부양자로 올려두고 건강보험료를 냈습니다.

 

회사를 다니는  경우, 기업과 본인이 건강 보험료를 반식 부담하는 형태여서 지역가입자보다 훨씬 이득입니다.

 

그런데 퇴직을 하게 되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이때 퇴직이란 정년퇴직의 의미, 바로 은퇴가 되겠죠.

 

 

 

다른 직장을 또 구하게 돼 바로 근무를 하게 된다면 직장가입자의 위치를 그대로 이어가면 됩니다.

 

은퇴일 경우는 좀 다르게 되죠. 하지만 3년동안은 직장가입자일 때처럼 회사에서 내던 액수 그대로 건강보험료를 3년 동안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 기업에서 내주던 액수는 제외됩니다)

 

보험 혜택자로 함께 올려 두었던 피부양자들도 그대로 둘 수도 있습니다. 이런 제도가 있다니!

 

바로 임의 계속 가입 제도입니다.

 

이 제도를 이용할 지는 지역가입자로 변경 해 내게 되는 건강보험료와 3년간 낼 임의 계속 가입 금액을 꼼꼼히 비교해 봐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인과 피부양자들 각각의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를 모두 합친 건강보험료보다 이 제도를 활용했을 때의 액수가 낮다면 임의 계속 가입이 유리하겠죠. 

 

임의 계속 가입 기간은 3년까지로 돼 있지만 다른 곳에 취직하거나 사업을 하게 될 경우 직장가입자로 계속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건강보험료에 대해 추가로 기억해야할 사항도 있습니다.
직장가입자의 경우 4월,  지역가입자의 경우 11월에 연간정산을 하면서 건강보험료 1년 치 추가 납입분이 한 번에 나오게 됩니다. 

 

전년에 실적이 좋아 수익이 높았다면 보험료를 추가로 내야할 경우도 있습니다.

 

퇴직을 하고 지역가입자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건강보험료 연간 정산이 1년이상 늦어지거나 하면 한꺼번에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보험관리공단에 언제쯤, 어느 정도의 금액인지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고 이것을 퇴직소득으로 전환할 수 있는지, 분납이 가능한지 등 살펴봐야합니다.

 

퇴직후 월급이라는 수익원이 사라지는데다 지역자입자로의 전환 건강보험료가 상당히 큰 부담으로 다가오게 되니 미리 염두에 두고 고민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스마트정보/일반 생활] - 몸이 알려주는 운동 필요 신호

 

몸이 알려주는 운동 필요 신호

몸이 알려주는 운동 필요 신호 코로나가 오래 지속되며 행동반경이 좁아지고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진 요즘입니다. 자연스럽게 활동량이 줄어들고 방역 고민에 스트레스도 증가해 무

speciallife7.tistory.com

[스마트정보/일반 생활] - 2020년 54만원 병장월급 2021년에는 얼마?

 

2020년 54만원 병장월급 2021년에는 얼마?

2020년 병장월급 54만원에서 2025년 96만원까지 인상안 역대 대장과 병장의 월급 차이가 얼마나 되는지 오늘자 기사가 있었습니다. 대장은 직업군인, 병장은 의무복무라는 입장차때문에 월급을 비

speciallife7.tistory.com

[해외여행] - 호주달러 환전 우대 비교 : 국민은행 리브.우리 위비.신한 쏠

 

호주달러 환전 우대 비교 : 국민은행 리브.우리 위비.신한 쏠

호주달러 환전우대 비교 국민은행 리브/우리은행 위비/신한은행 쏠 호주달러를 비롯해 외화 환전을 우대받아 환전하는 팁을 알려드립니다. 은행에 직접 방문해 현찰로 환전하는 것보다 환전 기

speciallife7.tistory.com

[해외여행] - 하나 은행 멤버스 환전 지갑 환율우대쿠폰으로 호주달러 매도

 

하나 은행 멤버스 환전 지갑 환율우대쿠폰으로 호주달러 매도

하나은행 멤버스 앱 환전지갑 환율우대쿠폰으로 호주달러 매도 벌써 1년이나 흘러가고 있네요. 작년 이맘때 11월중순 떠날 호주여행을 열심히 준비하던 시기. 호주달러를 환전했었습니다. ​원

speciallife7.tistory.com

 

320x100
반응형

댓글